본문 바로가기
책/자기계발

한 줄 정리의 힘 by 아사다 스구루

by Hygge_! 2019. 12. 3.
반응형

(기대)평점 : 4/5

(기대)한줄평 : 모든 지식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하는 기술이라고...?!

 

평점을 보아하니 출발이 산뜻하구려.

읽기 전 끄적끄적

요새 회사에서 보고서 쓰느라 정신이 없다. 아침부터 저녁까지 키보드 자판을 두드리지만 결과물은 신통치 않다. 머릿속에선 제법 근사한 논리와 문장과 이미지와 그래프가 떠다니는데 막상 표현하려니 답이 없다...

 

정보가 많아서, 하나라도 놓치기 아쉬워서, 최대한 꾹꾹 눌러 담아 보고하면 뭔 글이 이리 많냐, 언제 다 읽어보냐, 너라면 다 읽어보겠냐... 라며 타박을 당하고, 축약해서 정제된 문장으로 보고하면, 맥락이 뭐냐, 앞뒤가 없지 않으냐, 중요한 정보가 빠지지 않았냐, 쥐꼬리만 한 거 읽고 너라면 이해하겠느냐...라는 타박이 들려온다.

 

시간은 속절없이 흘러가고 보고날은 칼같이 다가오는 이때... 머리도 식힐 겸 잠시 들린 인스타에서 책 광고 하나를 보았다. 한 줄 정리의 힘...!

느낌이 왔다. 이번엔 다르다! 흔하디 흔한 자기계발서가 아니라 분명히 내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는 느낌이 팍왔다(제발 그렇다고 해주라).

 

인간은 어리석고 같은 실수를 반복한다고 했던가...그래도 뭐라도 하나 건지면 덜 억울할 것 같다. 일단 장바구니에 넣어두고, 서점에 직접 방문해서 내용을 한 번 살펴봐야겠다. 만약 여러분들도 보고서에 치이고 있다면... 한 번 훑어보고 구입을 결정해보길 바란다. 누가 알겠는가? 정말 글쓰기 달인이 될지...


<책소개>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

세상 모든 지식은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된다고 주장하는 책이 출간됐다. 저자는 배운 것을 한 줄로 압축하고 설명할 수 있어야 내 것이 되고 일과 수입으로 이어진다며, 당신이 어떤 일을 하든 배운 것을 한 줄로 정리하는 힘이 없으면 경쟁력을 갖기 어렵다고 말한다. 영화나 드라마 제목, 뉴스 헤드라인, CF, 제품 홍보 문구, 보고서 등을 떠올려 보라. 한 줄이 넘는 것을 찾기 힘들다. 세미나, 발표회, PT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남에게 효과적으로 알리려면 짧게 설명해야 한다. 긴 설명은 기억하지 못한다. 광고업계에 카피라이터라는 직종이 따로 있는 이유는 설명하고자 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짧은 한 줄로 표현해 가치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내가 배운 것을 일과 수입으로 이어지게 하려면 한 줄로 요약하고 표현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책에는 그 방법 3가지를 설명한다. 첫째, 내가 배운 지식을 한 줄로 정리하는 방법, 둘째, 머릿속 지식을 한 줄로 설명하는 방법, 셋째, 수입으로 이어지게 한 줄로 표현하는 방법. 『한 줄 정리의 힘』은 열심히 배우고는 있지만 정리와 표현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라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35만 명 넘는 직장인에게 검증된 툴이다. 기대해도 좋다.

 

<목차>

Prologue 지금 당신은 배운 것을 제대로 써먹고 있는가?

Part 1 · 첫 번째 비법 : INPUT
모든 지식을 한 줄로 정리하는 법

Chapter 1 소비형 학습을 투자형 학습으로 전환하라
Chapter 2 지식의 핵심과 본질만 머릿속에 입력하는 방법

Part 2 · 두 번째 비법 : OUTPUT
한 줄로 정리했으면 제대로 설명하라

Chapter 3 설명 잘하는 직장인은 몸값이 다르다
Chapter 4 남을 이해시킬 만큼 설명할 수 있어야 진짜 아는 것이다

Part 3 · 숨겨진 비법 : CONTRIBUTION
배운 것을 일과 돈으로 연결하는 지식 활용법

Chapter 5 지식은 타인을 위해 써먹을 때 돈과 일로 연결된다
Chapter 6 수익과 성과를 창출해야 진짜 지식이다

Epilogue 배우고, 설명하고, 써먹어라

책을 마치며
부록 · 프레임워크 다시 보기

 

작가소개 <아사다 스구루>

취업 빙하기 시대, 일본 내 입사 희망 1위 기업인 토요타에 ‘종이 한 장’으로 입사해, 토요타의 독자적인 ‘한 장’으로 일하는 기술을 터득했다. 입사 4년째인 미국 주재 근무 중 건강 때문에 휴직하게 된 것을 계기로 ‘한 장’으로 목표 달성과 시간 단축을 모두 이루어 400시간이 넘었던 야근 시간을 제로로까지 줄인다. 당시 업무는 토요타의 홈페이지 관리였으며, 홈페이지를 컴퓨터 화면 ‘한 장’에 들어가는 심플한 사이트로 개선해 기업 사이트 랭킹에서 일본 최고의 평가를 얻게 된다. 그 후 일본 최대의 비즈니스 스쿨인 그로비스로 전직해 독립한 후 기업 연수나 컨설팅 등 활발한 강연 활동을 하고 있다. 데뷔작인 『토요타에서 배운 종이 한 장으로 요약하는 기술』로 2015년 연간 베스트셀러 비즈니스서 부문 TOP 10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Yes24 책소개, 목차, 작가소개 인용>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