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점 : 5/5
한줄평 : 직장인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에 대한 소개
15년간 50만 명의 인생을 바꾼 자동화의 힘
자동 부자 습관 by 데이비드 바크
모든 직장인의 꿈, 회사를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얻는 것입니다.
어떤 것과 비교해도 가장 손쉽고, 효과적인 방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자동 부자 습관을 실천하는 겁니다.
자동 부자 습관은 기본적인 원칙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많이 버는 것보다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는 원칙입니다.
사실 전, 이 부분을 읽었을 때, '아 또 뻔한 말... 속았다'라고 외칠 뻔했습니다. 하지만 혹시 하는 심정으로 책을 끝까지 읽었습니다.
책을 읽고 나니, 뭐랄까... 희망이 생겼다고나 할까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선... 재테크를 '올바르게' '자동화' 하면 됩니다.
올바르게와 자동화가 포인트입니다. 아무리 열심히 돈을 저축한다고 해도 주식 몰빵을 하는 등의 올바르지 않은 방법이라면 부자가 되는 건 (극히 운 좋은 소수를 제외하고는) 요원한 일입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력에는 한계가 있고, 상황은 늘 시시각각 변하기 마련이기에, 자동화하지 않고서는 끝까지 재테크를 지속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저자는 '올바르게 자동화'를 책 속에서 계속 강조합니다. 거의 세뇌시킬 기세입니다. 그만큼 중요하단 뜻입니다.
올바르게 자동화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본인만의 라떼 요인을 파악해서 저축할 돈을 마련합니다
라떼 요인을 파악해서 그 돈으로 저축하라는 말은, 매일같이 무심코 사먹었던 라떼 한 잔을 아껴서 과세 이연이 되는 퇴직연금에 투자한다면 30년 후에는 수억원이 넘는 돈으로 들어온다는 말입니다. 사실 많은 이들은 이처럼 라떼 요인을 인식하지 못해서, 순간의 즐거움 혹은 인식하지 못했던 나쁜 습관으로 인해 부자가 되는 길에서 점점 멀어지고 있었던 겁니다.
2. 이렇게 마련한 돈을 과세 이연이 되는 퇴직연금에 납입합니다
최소 세전 소득의 10% 이상, 가능한 납입 한도치까지 꽉꽉 채워 넣습니다. 그리고 자동이체를 통해 반드시 자동화합니다.
과세 이연의 효과는 엄청납니다. 바로 복리 효과 때문이지요.
*퇴직연금 운영에 관한 자세한 방법은 아래 책을 추천드립니다. 무조건 필독!
3. 집을 삽니다. 그리고 집 대출금을 자동으로 갚습니다.
집을 사면, 강제로 저축하는 효과가 있고, (집값이 오르든 떨어지든) 실거주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집을 사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집을 사지 않고 월세 등으로 산다면 시간이 흐른 후 실질적으로 손안에 남는 게 아무것도 없게 되겠죠.
4. 빚이 있다면 먼저 갚습니다. 단 50%만 갚습니다.
빚은 가능한 빨리 갚아야 합니다. 단, 빚만 갚으면 정신적으로 너무 쉽게 지치며, 미래를 준비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한 달에 갚을 수 있는 돈의 50%만 갚고, 나머지 50%는 앞서 언급한 퇴직연금에 납입하여 동시에 미래를 대비합니다.
5. 기부금도 자동화합니다
돈만으로 살 수 없는 세상. 일정 금액을 사회에 환원하며 산다면 물질적 건강뿐만 아니라 정신적 건강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어때요 참 쉽죠?
제가 먼저 해보고 30년 후에 말씀드리겠습니다! (진지함)
정말 여태 읽었던 재테크 책 중에서 가장 쓸모 있고, 실현 가능하고, 증명(!) 가능한 재테크 책이라고 감히 단언해봅니다. 향후 무엇을 하든 간에, 정말로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직장인이라면 본인의 눈으로 직접 읽어보고, 판단해보시길 바랍니다.
1줄 요약 : '자기만의 라테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해서 줄줄 흐르던 낭비 요소를 막고, 이 돈을 꼭 필요한 곳(퇴직연금, 모기지론, 비상금, 카드빚, 기부금 등)에 자동 이체해서 경제적 자유을 얻자'
하이라이트 in 책
저자의 제안을 요약하자면 '자기만의 라테 요인이 뭔지 파악해 새어나가던 돈을 틀어막고, 이렇게 마련한 자금을 어딘가로 자동이체해서 미래를 준비하자는 것이다.
저자인 데이비드 바크는 자동 이체하는 자금을 담아둘 대표적인 수단으로 퇴직연금을 거론했다. 나라마다 사정이 다를 수 있음을 감안해 바크가 제안한 자동 부자 습관은 각자의 재테크 지식수준과 취향, 상황에 맞춰 퇴직연금을 포함한 여러 유형의 연금, 다양한 금융상품, 부동산, 주식, 외환, 금 등에 적용해 보면 좋을 것이다
사실 지금 이 글을 쓰는 감수자는 저자의 제안을 나도 모르는 사이에 꽤나 오랫동안 실천해왔다. 그 덕분에 이제는 조직 생활의 스트레스 없이 살고 있다.
아껴서 마련한 재원이 스스로 구르게 해놓기만 하면 된다. 그러면 우리는 소중한 우리 인생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다
자동 부자 습관 : 재테크를 올바르게 자동화하기
라테 요인, 하루 몇 천 원으로 부자 되는 법
당신이 얼마를 벌든 상관없이 지금 벌고 있는 돈으로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좋아요, 퇴직연금에 매일 5천 원씩 넣는다고 해보죠. 그럼 한 달이면 15만 원이고, 1년 이면 대략 200만 원쯤 되네요. 지난 50년간 평균 주가 상승률인 10%를 연 수익률로 잡고, 65살이면 퇴직 연금이 얼마가 돼 있을까요? 대략 12억 원입니다.
자신의 라테 요인에 대해 빨리 파악할수록, 즉 불필요한 지출에 대해 빨리 인식할수록 더 빨리 그 지출을 막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더 많은 돈을 아낄 수 있고 그만큼의 부를 미래를 위해 쌓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라테 요인의 힘
5,000원 ×7일=주당 3만 5,000원=매월 약 15만 원
매월 15만 원을 연 수익률 10% 상품에 투자할 경우(1,000원 미만 반 올림) :
1년 = 1,885,000원
2년 = 3,967,000원
5년 = 11,616,000원
10년 = 30,727,000원
15년 = 62,171,000원
30년 = 339,073,000원
40년 = 948,611,000원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라
단돈 1,000원을 벌었을 때라도 가장 먼저 투자할 대상을 자신으로 정하라는 겁니다. 대부분은 이렇게 하지 않고 있습니다. 1,000원을 벌었을 때 대부분은 가장 먼저 세금을 내지요... 정부보다 자신에게 먼저 합법적으로 투자할 수 있습니다. 그 방법은 퇴직연금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제가 제안하는 건 아주 간단합니다. 오늘부터 당장 적어도 하루 한 시간은 자신을 위해 일하라는 겁니다. 즉 총수입에서 최소 10%를 소득공제 적용을 받는 퇴직연금에 투자하여,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를 실천하면 됩니다.
내일부터 총수입의 10%를 급여계좌에서 퇴직연금 계좌로 자동 이체되도록 시작한다고 합시다. 이 간단하고 자동적인 프로세스의 결과로 여러분은 훗날 전체 인구의 90%보다 더 많은 재산을 모을 수 있습니다. 수입의 10%만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면 엄청난 부를 쌓을 수 있는 겁니다
미래를 위해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겠다고 결심하세요
퇴직연금 계좌를 개설하세요
총수입의 10%를 연금계좌에 납부하세요.
연금 납부를 자동화하세요
은퇴 후 걱정 없이 살고 싶다면 지금 당장 해야 할 일들입니다.
□ 직장 퇴직연금에 가입하라.
□ 직장에서 퇴직연금을 시행하지 않는다면, 개인형 퇴직연금에 가입하라.
□ 매달 퇴직연금 계좌에 얼마를 낼지 결정하라(가능하다면 한도액까지 납부하라).
□ 퇴직연금 납부액의 투자 방법을 결정하라.
□ 어떤 종류의 퇴직연금에 가입했든, 어떤 식으로 투자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화’라는 것을 잊지 말라.
비상금이라는 보호막을 만들겠다고 결심하라. 3개월 치 이상의 생활비를 마련해 두는 것이 좋다.
□ 비상금을 최대한 활용하고 수익을 내겠다고 결심하라.
□ 비상금으로 MMF 계좌를 개설하라.
□ MMF 투자를 자동화하고, 보호막이 안심될 정도로 탄탄해질 때까지 비상금 규모를 늘려라.
집을 사고 그 대출금을 자동으로 갚아라
아직 자신 소유의 집이 없다면, 이제는 집주인이 되겠다고 결심하라.
□ 집을 사는 데 얼마를 감당해야 하는지 확인해 보라.
□ 어떤 방식으로든 모지기론을 조기에 상환하겠다고 결심하라.
□ 모기지론 상환 방식에 대해 해당 프로그램이나 은행의 절차를 체크하라.
□ 모기지론 상환을 반드시 자동화하라.
카드 빚에서 자동으로 벗어나기
□ 지갑에서 신용카드를 없애라.
□ 이자율을 재조정하라.
□ 카드빚을 통합하라.
□ 카드빚을 통합할 수 없다면, ‘카드 끝내기’를 활용하라.
□ 자신에게 먼저 투자하기로 한 돈의 절반을 채무 변제에 사용하라.
다음은 자동 십일조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입니다.
□ 수입 중 얼마를 기부할지 결정하라.
□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믿을 수 있는 자선단체를 선택해 조사하라.
□ 기부금이 매달 납부될 수 있게 자동화하라.
□ 세금 혜택을 위해 기부금 납부 근거를 기록하라.
번 돈의 일부를 비상금, 퇴직연금, 모기지론과 카드빚 상환 등 특정한 목적을 위해 따로 떼어 놓으라는 것이죠.
한 시간 만에 실행 가능한 재테크 자동화의 비결
1. ‘자신에게 먼저 투자’를 자동화하라.
2. 비상금 마련을 자동화하라.
3. 드림머니 마련을 자동화하라. |
자동 부자 습관 | 데이비드 바크, 이혜경 저
'책 >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누구나 원칙만 알면 성공할 수 있는 투자방법 (0) | 2021.07.11 |
---|---|
(직장인 추천) 주식 투자로 빠르고 안정적으로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는 법 (1) | 2021.06.27 |
책 추천😀 주식, 코인, 부동산 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책! 노르웨이처럼 투자하라 (0) | 2021.04.11 |
개인 투자자들의 승률은 왜이리 낮을까? (부제:월스트리트 현지 직원은 어떻게 투자할까?) (0) | 2021.03.22 |
나만의 베스트셀러 추천😘 존 리의 부자되기 습관 (0) | 2020.08.11 |
댓글